탑배너 열기

 

교과목개요

공중보건학(Public Health)

환경위생, 전염병관리 및 건강관리를 목표로 조직적인 지역사회의 노력을 통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여, 건강과 효율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에 관해 강의한다.

생화학(1)(Biochemistry I)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등 생체를 구성하는 영양소들의 구조·생화학적 성질 및 생체내의 기능에 관해 강의한다.

인체생리학(Human Physiology)

소화기계, 순환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등 신체의 각 기관계에 관한 구조와 생리기능을 강의하고 각 기관 기능간의 상호 연관성을 주지시킴으로써 인체의 생리현상을 이해하도록 한다.

기초영양학(Principle of Nutrition)

영양소의 종류, 성질, 기능, 소화, 흡수, 결핍증, 과잉증, 섭취기준, 수분의 중요성 및 에너지 대사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생화학(2)(Biochemistry II)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등 영양소들의 대사조절 및 핵산 등 정보를 가진 물질의 생합성, 대사조절에 관해 강의한다.

식품학(Basic Food Science)

식품의 주요 구성성분인 물,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및 무기질의 구조와 성질, 그리고 이들의 조리, 가공 및 저장중 발생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이해하도록 한다.

생화학실험(Biochemistry Laboratory)

생체 구성 성분 전반에 걸쳐 생화학 기초실험에 관해 이해를 돕도록 한다.

식품영양분석(Principles of Food Analysis)

식품을 구성하는 영양소의 분석원리를 이해시키고, 식품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한다.

식품영양분석실험(Food Analysis Laboratory)

식품의 성분분석에 필요한 시료준비, 분석방법에 대한 원리와 실험기술을 습득시킴으로써 식품의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조리원리(Principles of Food Preparation)

각종 식품재료의 성분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 식품의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반응과 변화를 검토하여 각 식품의 특성에 적합한 과학적인 조리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조리원리실습 (Practice in Food Preparation)

각종 식품의 기본적 특성과 조리과정에서 이러한 성질이 변화되는 관련성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식품의 효과적인 조리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고급영양학(Advanced Nutrition)

영양소의 기능과 대사, 산ㆍ염기의 평형, 두뇌와 영양, 알코올과 영양, 호르몬과 영양 및 항산화 영양소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식사요법(Diet Therapy)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각종 영양성질환의 병태 원리를 이해하고, 이러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기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적절한 영양관리 방법을 학습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biology)

식품과 관련된 세균, 곰팡이, 효모, 바이러스 등의 종류 및 특성 등을 공부하고 이들의 식품 내에서의 관련 기능, 반응 등을 논의한다.

식품위생학(Food Hygiene)

식품 위생학은 식품의 생산, 가공, 저장 및 유통, 조리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원성. 및 식중독 요인을 미리 예방하고,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식품 위생 전반에 걸친 문제를 강의한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식품 중의 수분, 단백질, 단백질의 변화, 지방, 유지의 변패, 탄수화물, 탄수화물의 변화, 비타민과 회분, 효소, 색소, 식품의 갈변반응, 식품의 냄새, 맛과 향기를 강의한다.

급식경영학(FoodService Management)

급식관리에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경영의 기본 개념, 급식경영의 기능, 인적자원관리, 서비스 마케팅 및 품질경영 기법을 포함한 전문지식과 급식관리 적용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식사요법실습(Practice in Diet Therapy)

식생활과 관련이 있는 만성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영양처방 및 식사관리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식생활관리(Meal Management)

식생활 양식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식생활 계획과 관리에 필요한 의사결정 방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미생물학실험(Food Microbiology Laboratory)

미생물의 배양법, 순수분리 및 미생물의 생육에 관한 조절인자에 대한 식품 미생물의 기본 실험을 행한다.

임상영양학(Clinical Nutrition)

개인 및 집단의 영양섭취와 건강상태를 조사하여 영양문제를 진단하고 영양서비스 프로그램을 수립할 수 있도록 대상자의 영양상태를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단체급식관리(Institu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급변하는 급식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하는 급식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 메뉴관리, 구매관리, 생산관리, 위생관리, 작업관리, 시설·설비관리, 원가관리의 전문지식과 적용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Nutrition Education & Counseling)

바람직한 식생활 태도를 실천하기 위해 영양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영양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교육과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단체급식관리실습(Practice in Food Service Management)

급변하는 급식환경에 탄력적으로 적응하는 급식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해 메뉴관리, 구매관리, 생산관리, 위생관리, 작업관리, 시설·설비관리, 원가관리의 전문지식과 적용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생애주기 영양학(Life Cycle Nutrition)

인체의 생애주기인 임신과 태아, 수유와 유아 및 소아기, 사춘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각 주기에서의 영양문제를 인체생리 특성과 관련지어 학습하고 그에 따른 영양관리에 관한 지식을 습득케 한다.

식품가공및저장학(Food Processing & Preservation)

식품가공 및 저장의 원리, 방법, 가공 및 저장에 따른 영양소의 변화에 관해 강의한다.

식품위생관계법규(Food Sanitation Law)

식품위생법 등의 식품위생관련 법규를 해설, 강의하고 이해시켜 식품위생 관리인 및 영양사로서 업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험조리(Experimental Cookery)

식품학 및 영양학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조리과정 중 일어나는 영양성분의 변화와 식품성분간의 상호작용에 관해 이해하고, 화학적, 물성적 및 관능적 결과를 관찰, 이해,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영양사현장실습(Fieldwork for Dietitian)

학교, 병원, 산업체 등의 단체급식 시설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해서 영양사로서의 자질을 습득하고 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영양판정(Nutrition Assessment)

영양불량 상태에 있는 개인이나 집단의 영양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지역사회의 영양적 요구를 평가하는데 필요한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요구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식생활의진화(The Evolution Of Eating)

미래의 식품과 영양에 관한 연구 및 발전 동향을 탐색하고, 그에 따른 영양관리를 습득하도록 한다.